본문 바로가기
이코노미스트/뉴스 Fact와 의견 체크!

2분기 성장률 0.6%…수출보다 수입 더 줄은 ‘불황형 성장’

by 100살부자 2023. 7. 25.

https://www.mk.co.kr/news/economy/10792457

 

[속보] 2분기 성장률 0.6%…수출보다 수입 더 줄은 ‘불황형 성장’ - 매일경제

올해 2분기(4~6월) 수출보다 수입이 더 크게 줄어들면서 한국경제가 직전 분기보다 0.6% 힘겹게 성장했다. 25일 한국은행은 올해 2분기 실질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속보치·전분기 대비)이 0.6%로 집

www.mk.co.kr

Fact
 1. 올해 2분기 수출보다 수입이 더 크게 줄어들면서 한국경제가 직전 분기보다 0.6% 성장
 2. 수출 급감 영향 → 직전분기 4분기 -0.3% 성장
 => 민간 소비에 힘입어 올해 1분기 0.3% 반등

의견
 1. 민간과 정부의 소비, 투자가 모두 줄었음에도 전체 GDP가 성장한 건 순수출(수출-수입) 덕분
 2. 실질GDP는 크게 보면 민간소비 / 정부소비 / 투자 / 순수출의 합 => 직전 분기와 견줄 때 수출보다 수입 감소 폭이 더 커져 순수출 늘면서 플러스 성장 가능했다 (한은 설명)

 

원문 기사 사진

 

→ 수출이 늘어 경제가 성장한 게 아니라, 수입이 더 줄어들었기 때문에 경제 성장률이 +로 나타났다. 이런 현상을 '불황 속 성장'이라고 한다는 걸 알았다. "민간과 정부 모두 소비와 투자가 줄었다"라는 게 기사의 Fact라면, 드러나는 경제 성장률 수치와는 반대로 실질적으로는 경제활성화가 되지 않는다는 걸 알 수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