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기부여 마인드셋

책 <하버드 시간관리의 비밀>에서 배우는 마인드셋

by 100살부자 2021. 3. 23.

" 시간관리의 진정한 비밀은 "

시간관리에 실패하고 나서 성공하는 사람은 없을 겁니다. 시간관리를 잘 하기 위해 필요한 기본 마인드는 "모든 일을 완벽하게 하려고 하지 말라"입니다. 에너지도 지치고, 일을 더 망치는 경우도 많기 때문입니다.

 

'완벽하게 일을 하는 건 잘못되었다'는 건 아닙니다! 하버드 출신 유명 기업가는 "학교에서 배운 가장 큰 가르침은 어떤 일을 할 때 완벽을 추구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었습니다. 정녕 그럴 수 없다는 거지요. 인간에겐 근본적으로 체력적으로 한계가 있고 시간적 한계도 있습니다. 넘쳐나는 일을 한꺼번에 처리하기 어렵습니다. 그리고 최선을 다할 줄도 알고 쿨하게 포기하는 법도 알아야 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최선을 다할 때와 멈출 때를 정확히 분간할 수 있는 법은 없을까요?

 

완벽을 추구하는 게 잘못 된 건 아니지만, 완벽을 추구할 때와 추구하지 않을 때를 알아야 합니다.

 

하버드MBA의 한 수업에 교수가 들어오며 두꺼운 교재를 나눠주고 여기에서 시험 출제를 하겠다고 이야기했습니다. 그런데 한 학생이 고객미팅 및 계약 체결 건 때문에 자료를 끝까지 보지 못했습니다. 이 때문에 자책하고, 위축이 되어 마음이 쪼그라들었습니다. 다른 많은 학생들도 비슷한 처지 같은 것이 그나마 위안을 가졌는데요. 그런데 시험을 쳤더니 성적이 나쁘지 않았습니다. 그 학생은 "난 행운아"라고 생각을 했습니다.

 

그런데 좋은 성적을 준 교수님은 이런 말을 했습니다. "이번 시험을 대비해 나눠준 교재의 양은 상당히 많았습니다. 아마 열심히 책을 보아도 끝까지 볼 수 없었을 겁니다. 무슨 일이든 완벽하게 하려고 하지 마세요. 완벽하지 않은 결과를 흔쾌히 받아들이는 자세도 굉장히 중요합니다."

 

주변 학생들에게 물으니, 그 교재를 끝까지 본 사람은 없었던 겁니다! 이 사례를 통해 훌륭한 시간 관리를 위해서는 완벽을 추구하는 적절한 시기를 알아야한다는 것을 알 수 있지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