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기부여 마인드셋

돈을 벌고 싶다면 먼저 2가지 질문에 답해보라!

by 100살부자 2021. 3. 18.

" 돈에 대한 마인드 세팅의 출발점! "

회사에서 일해서 버는 '근로소득', 창업해서 버는 '사업소득', 자본을 가지고 부동산이나 주식에 투자해서 버는 '투자소득'. 나는 과연 어떤 방법으로 돈을 벌 것인가, 어떤 방법에 비중을 많이 둘 것인가 그에 따른 계획을 세부적으로 짜야 합니다.

 

그 전에 가장 기본적인 2가지 질문에 답해보면 어떨까요?

 

첫번째는 "나는 왜 돈을 벌려고 하는가?"

두번째는 "나는 왜 꼭 부자가 되려고 하는가?"

 

남에게 삐까뻔쩍한 삶을 자랑하고 싶어서인가요? 행복해지기 위해서인가요? 돈이 많으면 행복할까요? 이 돈을 벌어서 무얼 하려고 하나, 이 질문에 대한 생각을 해 보아야 합니다.

 

이것을 생각하고 나만의 돈 버는 가치관을 만들어야 합니다. 돈에 대한 건강한 가치관이 만들어져야 돈을 벌 수 있습니다.

 

흔히들 '돈을 쫓으면 돈을 벌 수 없다'라고 말합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정답은 '돈 되는 일만 하려고 해서' 입니다. 돈 되는 일만 한다는 건 나 자신을 위해, 또는 내 회사를 위해 미래에 대한 투자를 안 한다는 것입니다. 투자를 한다는 건 무엇인가요? 당장 내 이익에는 도움이 되지 않더라도, 미래를 보고 돈을 쓴다는 것입니다. 나에게 투자한다는 것은 내가 몸을 움직여서 시간을 쓰는 겁니다. 내가 몸을 움직여서 나에게 투자를 하면, 언젠가는 그것이 나에게 가치로 돌아옵니다.

 

 

혹자는 그런 말을 할 수 있습니다. "가치를 만든다는 건 매출 보다 마진이 아닌가요? 마진이 없다면 가치측정이 안 되는 거 아닌가요?" 당연히 회사의 이윤도 가치측정에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이윤이 전부는 아니지요. 매출이나 이윤이 항상 보장되지 않기 때문에 그것만 쫓지 말라는 겁니다.

 

내가 중요한 가치에 집중하면 결국 '이윤' 또한 따라오기 마련입니다.

 

더 빨리 돈 버는 가치관을 확립할 수록, 더 빨리 돈을 벌 수 있습니다. 그런 걸 가르쳐주는 사람은 많이 없지요.

 

이런 고민을 미리 한다면, 돈에 대한 가치관을 미리 만든다면, 지름길로 갈 수 있습니다. 내 돈에 대한 가치관의 크기 만큼만 돈을 법니다. 그냥 나랑, 내 가족만 잘 먹고 잘 살려고 돈을 번다고 생각하면 딱 그만큼만 돈을 벌 것입니다. 나 뿐 아니라 사회에 더 좋은 영향력을 끼치고, 더 성공하고 싶고, 그렇기 때문에 이런저런 사업을 할 것이고, 그럼으로써 "나로 인해 다른 사람도 행복해지길 원한다"고 생각하는 순간 그 사람의 가치관도 커질 뿐 아니라 더 큰 돈을 벌 수도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