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기부여 마인드셋

억만장자 부자 21명의 핵심적인 습관 5가지

by 100살부자 2021. 3. 17.

" 부자 습관, 5가지만 따라하기 시작해도 달라진다 "

빌리어네어, 억만장자, 초대형 부자들은 어떤 습관을 가지고 있을까요? 그들의 일상을 지탱하는 가장 핵심적인 요소는 무엇일까요? 책 <억만장자 시크릿>은 억만장자 21명의 공통적인 습관 5가지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1. 일찍 일어나기

성공한 기업인들의 가장 흔한 습관입니다. 대체로 새벽 5시 30분에 일어난다고 합니다.

 

세상이 깨어나는 새벽 시간에는 자기 자신을 위해 조용히 생각에 잠길 수 있고 방해 받지 않고 일할 시간이 생깁니다. 다른 사람들이 잠들어 있는 시간에 일을 계획하고, 진척시킨다면 진일보 하고 있다는 기분을 안겨주기도 합니다. 그날 하루를 활기차게 움직여주는 추진력이 되고 원기를 북돋아 주기도 합니다.

 

중요한 점은 일찍 일어난다는 것이 곧 잠을 적게 잔다는 뜻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수면 시간은 사람마다 다릅니다. 자신의 바이오리듬을 알고, 그에 맞춰 생활해나가는 게 좋습니다. 공통점은 몇 시간을 자든 상관없이 일찍 일어난다는 것입니다.

 

일찍 일어나려면, 전날 일찍 잠자리에 드는 것이 중요한데 밤에 사소한 업무를 하거나 약속을 자주 잡는 사람들은 습관을 바꿀 필요가 있습니다.

 

잠이 많은 사람은 수면 시간대를 조절함으로써 일찍 일어나도록 할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힘들겠지만 몇 주 지나면 알람이 울리지 않아도 정해둔 시간에 눈을 뜨게 될 것입니다!

 

2. 건강 유지

사업에서든 일상에서든 건강은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건강을 잃으면 삶이 불행해지고 성공의 의미가 없어지기 때문이죠! 호주의 억만장자 잭 코윈은 "건강을 잃으면 다른 건 아무것도 중요하지 않습니다. 건강이 가장 중요합니다"라고 말한 바 있습니다.

 

건강을 잘 챙겨야 일을 제대로 할 수 있습니다. 명상이나 신체 단련과 같은 기술을 일상으로 받아들여 심신의 균형을 유지해야 합니다.

 

건강을 지키는 가장 좋은 방법은 운동입니다. 자수성가한 억만장자들은 나이에 상관없이 규칙적으로 운동을 합니다. 그들의 일과 중 가장 중요한 시간은 운동 시간일지도 모르죠! 노르웨이의 억만장자 페터 스토달렌은 매일 아침 아내와 함께 10km를 달린다고 합니다. 그는 아내와의 달리기가 바쁜 일정에서도 서로 이야기를 나누며, 수많은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게 해준다고 합니다.

 

건강한 식습관과 명상, 금연도 빼놓을 수 없는 방법입니다. 억만장자들은 몸에 좋지 않은 음식은 되도록 피하려 노력한다고 합니다.

 

운동과 마찬가지로 규칙적인 명상을 하는 것도 마음을 정리하는 방법입니다. 또한 억만장자 중에 흡연자는 거의 없습니다.

 

3. 독서

책은 지식이 망라된 보물창고이죠! 대부분 성공한 억만장자들은 독서를 성공을 위한 최고의 습관으로 꼽습니다.

 

중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억만장자 차오더왕은 '후배들에게 딱 하나만 전하고 싶은 메시지'라는 질문에 "책을 읽으라고 권하겠습니다. 특히 일을 올바르게 처리하는 방법과 좋은 사람이 되는 방법에 관한 책을 많이 읽으라고요."

 

차오더왕이 초등학교에서 퇴학 당하고, 14살 때까지 문맹이었다는 사실은 그가 책을 통해 경영에 필요한 모든 지식을 얻은 독학자라는 걸 알 수 있게 해줍니다. 독서가 그를 세계 최고 기업가로 만든 것입니다.

 

억만장자들은 정교한 독서를 합니다. 철학, 문학, 추리소설, 과학소설을 읽기도 하며 경영서를 1권만 읽었다는 경영자도 있지요.

 

가능하면 본인의 관심사와 멘토들의 추천에 따라 우선하여 읽어야 할 책의 목록을 작성하는 게 좋습니다. 이 목록을 융통성 있게 활용하고 현재 당면한 과제에 따라서 읽을 책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읽을 책을 골랐다면 하루 중 정해진 시간에 독서를 하는 습관을 들여보세요. 예컨대 이른 아침이나 점심시간, 잠자리에 들기 전 규칙적인 시간에 책을 읽는 것입니다. 메모, 노트 정리 등 자신만의 독서 시스템을 만드는 것 또한 중요하죠!

 

4. 사색

억만장자들은 하루 중 일정한 시간을 내서 꼭 혼자 생각에 잠기는 습관이 있습니다. 어떤 사람은 명상하면서, 어떤 사람은 스포츠 같은 활동에 집중하면서 말이죠.

 

사색은 책이나 대화를 통해 얻은 정보를 자기 것으로 만들어 새로운 아이디어를 샘솟게 해줄 수 있지요! 그리고 앞으로 일어날 일들을 예상하여 이런저런 대책을 준비하게 해줍니다.

 

업무에 있어서 중대한 실수를 했다면, 업무일지를 작성하며 반성하게 되돌아 보아야겠지요.

 

5. 규율

억만장자들은 규율을 엄격하게 잘 지킵니다. 그들은 자기 자신과 주변 사람들에게 높은 기준을 적용합니다. 스포츠와 마찬가지로 사업이란 자신이 해야 하는 일에 꾸준히 전념해야만 원하는 성과가 나오기 때문입니다.

 

그들도 때로는 게으름을 피우고 싶고, 놀고 싶어지기도 하지만, 이럴 때에 '해야 할 일'을 해야 억만장자가 될 수 있습니다.

 

어떤 억만장자는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가장 하기 싫은 일'부터 처리한다고 합니다. 원래 부지런하게 태어나지 않았기 때문에 억지로라도 열심히 해야 한다고 말하면서 말이죠. 스스로 체계적인 사람이 아니기 때문에 체계적일 수 있도록 자신을 밀어붙여야 한다고 합니다.

 

보통 사람은 목표 없이 이리저리 배회합니다. 의식적으로 습관을 기르지 않습니다. 반면 억만장자들은 부의 다섯가지 습관을 모두 열심히 지키며 어떤 상황에서도 타협하지 않습니다.

 

우리의 삶을 책임지고 발전시키는 것은 우리 자신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