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기부여 마인드셋

성공적인 시간관리를 하기 위해, 챙겨야 할 것 3가지!

by 100살부자 2021. 3. 19.

" 시간관리 전에, 이것부터 챙겨! "

많은 사람들이 시간관리를 제대로 하고 싶어합니다. 시간관리 루틴 또한 단기적인 것이 아니라 '장기적인 프로젝트'로 보아야 오래 갈 수 있습니다. 당장 시간 관리를 빡세게 세우기 전에, 제대로 갖추어야 할 것 3가지는 무엇이 있을까요?

 

1. 목표의식

정해진 시간 안에 많은 일을 하기 위해서는 목표 의식이 강해야 합니다. 내가 어떤 일을 하고 싶은지 진지하게 고민하고 성찰하는 시간을 가져야 합니다.

 

우리는 어떻게 살아야하는지에 대한 고민은 진지하게 해보지 못하곤 합니다. 20살이 되고 나서는 갑자기 정해진 답이 없는 세상이 되었고 "앞으로 내가 어떤 걸 하면서 살아야 할까?" 라는 당황스러운 고민을 하기 시작하기 마련입니다.

 

세상에서는 내가 어떤 일을 하면서 시간을 보내야 하는지에 대한 정답을 알려주지 않기 때문에 아무 생각 없이 살면 기업의 덫에 걸리게 됩니다. 기업은 나의 시간과 돈을 뺏어 오기 위해 많은 유혹적인 요소들을 세상 곳곳에 만들어둡니다. 여기에 휩쓸리면 인생을 소모적으로 살게 됩니다. '대기업 퇴직 후 치킨집 차린다'라는 말이 괜히 있는 게 아니겠죠?

 

뿌린대로 거둔다는 말은 인생의 진리입니다. 먹고 마시는 것에 시간과 돈을 쓴다면 즐거움은 크겠지만 돌아오는 게 아무것도 없을 수 있습니다.

 

미래에 어떤 결과물을 얻고 싶은지 생각하며 지금 당장 어떤 일을 하고 싶은지 고민을 한 후에, 시간 관리 루틴을 만든다면 효율적인 방법이 나올 수 있습니다.

 

2. 건강관리

시간관리는 장기적으로 봐야 합니다. 가장 중요하게 건강하게 오래 사는 것입니다. 많은 젊은 사람들은 20대 때만 해도 "마시고 죽자"라는 말을 하며 술을 즐기기도 하고, 친구들과 맛있는 음식을 먹으러 다니기도 합니다.

 

하지만 30대부터는 건강관리의 중요성을 깨닫기 시작하면서 습관을 들이려고 자연스럽게 노력하곤 하지요. 장기적으로 시간을 효율적으로 쓰기 위해서는 '좋은 컨디션'이 중요하기 때문에 식습관, 운동, 명상 등을 꾸준히 하며 몸관리, 정신관리를 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많은 '일잘러'들은 점심시간에 소식을 한다고 하지요. 점심 시간에 많은 양의 음식을 먹으면 오후에 졸리기 때문입니다. 건강해지면 집중력도 자연스럽게 향상되기 마련이니, 장기적인 건강관리는 시간을 낭비하지 않는 데에 플러스 요소가 되는 것입니다.

 

3. 탄력적인 스케쥴 조정

너무 강박적으로 '루틴', '계획'에 집착할 필요는 없습니다. 자신의 '에너지' 관리 또한 시간 관리의 일부분이기 때문입니다.

 

수면 시간을 무리해서 줄이지 않기, 컨디션이 안 좋은 날은 재택근무를 활용하기, 번아웃이 찾아오면 새로운 일을 탐색함으로써 나에게 휴식을 주기.

 

이러한 실천 방법들 또한 시간 관리를 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