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 뉴스 리딩

알리바바 주가, 베이징이 앤트(Ant)에 열을 올린 후 8% 하락

by 100살부자 2020. 12. 29.

 

지난 월요일 알리바바 주가는 중국이 전자상거래 그룹의 자매회사인 앤트 그룹을 잭 마의 제국에 대한 최근의 구제조치로 규제 실패에 대해 공개적으로 비난한 이후 급격히 하락했습니다.

중국 인민은행의 판공성 부총재의 발언은 일요일 중앙은행의 웹사이트에 게재되었고 당국이 중국 최고 부자들 중 한 명인 마윈의 사업에 대한 압력을 강화한 가운데 나왔습니다.

알리바바의 주가는 홍콩증시에서 8% 하락하며 7월 이후 최저치를 기록했습니다. 중국인민은행(PBoC)의 비난은 월요일 알리바바가 2년간의 자사주 매입 프로그램을 60억 달러에서 100억 달러로 늘리려는 움직임을 무색하게 만들었습니다.

마 총재가 중국의 국가 금융 감독기관과 국유은행을 공개적으로 비난한 10월 말 이후, 이 회사의 주식은 25% 이상 하락하여 알리바바의 시가총액에서 약 2600억 달러가 빠져나갔습니다. 블룸버그 자료에 따르면 한때 중국 최고 부자였던 마 총재의 개인 재산은 620억 달러에서 493억 달러로 급감했습니다.

중국 정부는 마 총재의 발언 이후 알리바바의 온라인 금융 사업인 앤트 그룹의 370억 달러 규모의 공모를 중단시켰습니다. 그것은 두 회사의 독과점 행위에 대한 대중, 관영 언론, 정부의 비난의 연속을 촉발시켰습니다.

중국 시장 규제당국은 알리바바에 대한 독점금지 조사에 착수할 것이라고 지난 주 발표했고, 앤트는 중국인민은행과 3개의 규제당국과의 회의에 소환되었다고 합니다.

중국인민은행과 앤트 대표들이 베이징에서 만난 지 하루 만에 나온 대표들의 발언은 이 금융 서비스 그룹에 투자한 투자자들의 관심을 다시 집중시키고 있습니다. 앤트는 내년에 기업공개(IPO)를 재개하기 위해 사업 구조조정을 시도했었습니다.

그러나 판 총채의 공격은 그것이 얼마나 힘든 일이 될 것인지를 확인시켜 주었습니다. 그는 앤트가 지불 서비스 사업으로서 "원천으로 돌아가"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가장 수익성이 높은 소비자 신용 및 자산 관리 업무를 "정리"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앤트는 최근 몇 주 동안 이 과정을 시작했지만, 투자자들은 앤트가 시장에 복귀할 수 있다면 회사의 가치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규제당국이 앤트가 따를 수 있는 세부적인 새로운 규정을 마련하는데 적어도 12개월이 걸릴 것입니다"라고 중국의 은행과 보험 감독관이었던 지쇼펑이 말했습니다. "앤트는 새로운 규정이 마련될 때까지 사업 전면 개편을 완료할 수 없을 것입니다." 

앤트의 기업공개(IPO)는 세계 최대 규모였을 것이고, 그 회사는 3,000억 달러 이상으로 평가되었습니다.

전문가들은 구조조정이 감독당국을 만족시킬지, 아니면 앤트가 소비자 신용 거래의 일부를 매각하거나 폐쇄해야 할지 불확실하다고 전했습니다. 후자는 앤트가 느슨한 규제 감독으로 이득을 보았다고 주장하는 국영 은행들로부터 거센 비난을 받았습니다.

홍콩과 뉴욕에 상장되어 있는 알리바바에 대한 이와 유사한 움직임은 20여 년 전에 중국 동부 저장성의 수도인 항저우에 이 단체를 설립한 마 총재의 지분을 더욱 증가시켰습니다.

12월 24일 미국 시장규제청이 알리바바 조사를 발표한 후, 저장성 관계자들은 그들이 회사 직원들을 인터뷰하고 그룹 본사에서 자료를 가져갔다고 확인했습니다.

정샨지에 저장성 주지사는 금요일 이 조사가 온라인 회사들에게 "추운 겨울"을 공표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대신 이 분야의 발전을 위한 새로운 "시발점"을 의미한다고 말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