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관련 용어 정리

기초 주식 용어 배우기 : 양봉, 음봉, 이평선

by 100살부자 2021. 3. 29.

" 주식 차트를 제대로 보기 위한 용어 공부 "

 

*시가총액 : 주식 1주당 가격 곱하기 총 발행 주식수

*양봉, 음봉 : 주식 차트를 볼 때 촛불을 닮은 빨간색, 파란색 봉을 많이 보셨을 겁니다. (아래 그림 참고)

빨간색과 파란색 기둥이 섞여 있는 모습이죠? 빨간색을 양봉이라고 하고 파란색을 음봉이라고 합니다. 양봉과 음봉을 확대해서 보도록 하겠습니다.

 

양봉(빨간색)은 주가가 전날보다 올랐을 경우입니다. 붉은색 기둥 아래부분이 싯가입니다. 그리고 빨간색 기둥 윗부분이 종가입니다. 빨간색 기둥 위아래로 꼬리가 달려 있는 게 보이는데요. 이 꼬리의 의미는 그날 주가가 상승했다 하락한 최대폭입니다. 맨 아래 꼬리는 그날 주가가 내려갔던 최저가를 의미하고 윗꼬리는 그날 주가가 상승한 최고가를 의미합니다. 

 

음봉(파란색)은 반대로 주가가 하락했을 경우 파란색으로 표기가 됩니다. 음봉은 양봉과 반대로 시가가 파란색 기둥 윗부분입니다. 주가가 하락했기 때문에 파란색 기둥 아래부분이 종가가 됩니다. 마찬가지로 윗꼬리와 아랫꼬리는 그날 주가의 최대 상승폭을 의미합니다. 

 

*추가해서 설명드리자면, 미국 주식 차트에서 양봉은 초록색이고, 음봉은 빨간색입니다. 양봉과 음봉의 색깔을 헷갈리면 안 됩니다~!

 *이동평균선 : 줄여서 '이평선'이라고도 부릅니다. 이동평균선이란 특정 기간동안 주가의 평균값을 연결한 선입니다. 이동평균선은 보통 5일, 10일, 20일, 60일, 120일의 평균값을 봅니다. 5일 이동평균선은 최근 5일 주가의 평균값을 의미합니다. 이런 방식으로 각각의 기간별 이동평균선을 볼 수 있습니다. 이동평균선은 주로 주식을 단기로 매매하는 트레이딩을 할 때 주로 많이 활용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