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코노미스트/주식 공부

주식 하락장에 대응하는 방법 4가지!

by 100살부자 2021. 3. 26.

" 하락장이라는 판단이 들 때, 어떻게 해야할까? "

증시가 하락할 때, 개미들은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요? 리스크 헷지 전략 4가지 지금부터 알아보겠습니다. 개인의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딱 하나의 정답이 있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4가지 방법을 알고 나면 비중을 조정해나갈 수 있겠지요.

 

1. 채권 (대표ETF : TLT)

채권은 말 그대로 '돈을 빌려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김영희 씨에게 1000만원을 빌려주었습니다. 이자는 5%를 받기로 계약했습니다. 그러면 저는 영희 씨한테 1000만원 채권이 있는 것이고, 영희 씨는 저한테 1000만원 채무가 있는 것입니다. 채권과 채무는 반대되는 개념입니다.

 

*미국의 채권 종류

SHY, SHV, GOVT

IEF, TLH, TLT, SPTL

BSV, SPSB, MINT, VCSH

 

미국은 연방 준비 은행으로부터 돈을 빌립니다.

 

2. 경기방어주 (대표ETF : XLP)

시장이 하락할 때에도 그 영향을 적게 받는 업종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XLP ETF 같은 경우는 필수 소비재 종목을 모아놓은 ETF입니다. 경기가 나쁘더라도 사람들에게 꼭 필요한 것은 있기 때문입니다.

 

3. 고배당 종목 (대표ETF : QYLD)

하락장 일 때는 고배당으로 갈아타서 높은 배당금을 받으며 자신의 멘탈을 케어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랍니다. 이와 같은 고배당 종목들은 하락장 보다는 박스권으로 움직일 때가 더 적합할 것으로 보입니다.

 

4. 인버스 (대표ETF : SQQQ)

인버스는 많이들 아실 것입니다. 종류에 따라서 인버스 1배, 2배, 3배수 짜리가 있습니다.

 

나스닥 지수와 반대로 가는 인버스 : PSQ, QID, SQQQ

S&P 지수와 반대로 가는 인버스 : SH, SDS, SPXU

 

인버스 상품들은 시장을 정확히 읽는 눈이 없다면 섣불리 건드리지 않는 게 좋다는 것이 정설입니다.

 

그 외에 채권과 더불어 안전자산으로 거론되는 상품이 금입니다. (대표 ETF : GLD)

 

댓글